공공도서관의 경영
'지역사회 요구와 관련하여 목표, 우선순위, 서비스를 정의한 명확한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공공도서관은 효과적으로 조직되어야 하며 전문적 운영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IFLA/UNESCO 공공도서관 선언, 1994)
- 서언
성공적인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변화하는 요구를 만족시키는 도서관과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타 기관이나 개인들과 더불어 일하는 역동적인 조직이다. 효과적인 공공도서관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영기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경험과 교육을 갖춘 경영자와 직원이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공공도서관 경영의 주요 요소들을 다룬다.
- 경영 기술
공공도서관 경영은 여러 가지 기술을 포함한다:
- 지휘력과 동기화
- 행정 및 재정지원 기관과의 효과적인 관계 유지
- 기획과 정책개발
- 타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 예산 협상 및 경영
- 도서관 자원 경영
- 직원 경영
- 도서관 시스템 기획과 개발
- 변화 경영
- 마케팅과 홍보
- 지역 연계 및 로비활동
- 기타 재원으로부터 자금지원 신장
- 지휘력과 동기화
도서관 경영자는 국제적, 국가적, 지역적 하부조직으로서 공공도서관 가치를 옹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서관 경영자는 각계 각층의 정치가나 주요 인사에게 공공도서관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도서관 유지와 발전을 위한 적절한 기금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공공도서관을 홍보해야 한다. 도서관 경영자는 공공 도서관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발전을 행정당국에 알리고 또한 행정당국이 도서관 서비스를 신기술 보급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주 역할자로 인식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도서관 경영자는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서비스와 직원에게 에너지와 활력을 불어넣어 줄 책임이 있다. 경영자는 또한 물리적인 시설을 발전시키고, 가장 효과적인 이용은 정보기술을 포함한 자원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증하고 서비스가 지역사회의 도서관정보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행정 및 재정지원 기관과의 관계
공공도서관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준의 지속적인 자금이 필요하다. 도서관 경영자가 도서관 서비스를 관리하고 재정적 지원을 하는 기관과 밀접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도서관 경영자는,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수장으로서, 도서관 서비스에 직접 책임이 있는 이사회나 위원회와 직접적 접근을 가져야 한다. 도서관 경영자와 행정당국의 구성원 사이에는 공식적인 모임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비공식 접촉이 있어야 하며, 도서관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발전에 관하여 주지시켜야 한다.
- 기획과 정책개발
기획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장한다.
- 도서관이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한다.
- 행정당국, 경영진, 그리고 직원들이 도서관이 성취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한다.
- 지역사회 기금이 효과적이고 책임 있는 방식으로 지출된다.
- 서비스의 지속성이 인사이동에 관계없이 유지된다.
-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도 지역사회의 기대를 확장시킨다.
- 도서관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공공도서관의 목적, 장단기적 목표, 전략 및 성과 측정에 대한 결정은 지역사회의 전 부문에 대한 평등하고 효과적이며 능률적인 도서관 서비스 접근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다. 전략적 운영 계획이 공식적으로 문서화되어 채택될 필요가 있다. 계획은 독자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라, 행정당국 및 재정지원 기관, 도서관 직원, 이용자 및 잠재 이용자들과 연계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전략적 계획은 이용자 지향적이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 실적 검토
- 요구 조사
- 비전과 임무에 대한 진술
- 우선순위와 단기 목표 확인
- 목적 달성을 위한 전략 개발
- 주요 성공 요인 식별
- 예산 배정
- 최적 성과를 위한 자원배치
- 이용자를 위한 투입, 산출, 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
- 요구와 정책에 대한 재평가
- 운영 계획
도서관 활동이 전략계획에 있는 우선사항과 목적을 달성하는데 집중되기 위해서는 운영계획이 필요하다. 그 계획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 이용자 서비스 중시
- 전략계획의 우선 사항과 목적 이행
- 합의된 전략에 대한 운영요소 구성
- 달성가능한 시간계획과 명확히 식별된 목적 개발
- 투입에 대한 성취가능한 산출 정의
- 업무를 수행하는 도서관 직원의 참여
- 해당 직원에게 설정된 책임 할당
- 계획을 정기적으로 모니터하고 평가하고 수정하기 위한 프로그램
규칙이나 특수 정책 및 절차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적절한 형식을 갖추어 문서화되고 모든 관련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사업 계획, 마케팅 연구, 지역사회 요구 분석, 그리고 이용자 및 비이용자에 대한 조사는 경영과정의 일부를 구성한다.
미래에 대한 계획은 긍정적인 변화와 융통성을 고취시키며, 변화가 서비스와 직원 및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고화하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변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주요 인사들 모두가 변화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 친환경 도서관
건물은 자연환경, 인간의 건강, 그리고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친환경 공공도서관은 건물과 운영전략을 도입함으로써 경제적 성과와 환경적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친환경 건축방법은 설게와 건축으로부터 개축과 해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설계 및 건축팀이 빌딩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통합적 접근을 하는 경우에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The World Green Building Council은 자체 웹 사이트에 9등급 친환경 빌딩 평가제도를 상세히 제시하고 있다. 현재 친환경 빌딩 등급제도를 가지고 있는 나라는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독일, 인도, 일본,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영국 그리고 미국이다.
The Indian Green Building Council의 the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 Design 친환경 빌딩 등급제도는, 다음에 열거되어 있는 영역에 대한 성과를 인정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위한 완전빌딩 접근방법을 장려한다. 건축업자는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항목을 선택한다.
- 지속가능한 위치 선정과 개발
- 물 보존
- 에너지 효율
- 지방고유의 자원, 자재 보존, 폐기물 감소
- 실내 환경 품질
출처: IFLA 공공도서관 서비스 가이드라인(개정판), C.Koontz & B. Gubbin 편, 정혜란 역
'공공도서관 > 직원교육 및 경영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0) | 2022.10.03 |
---|---|
경영기법 분석 (0) | 2022.10.03 |
책임있는 경영방법 (0) | 2022.10.02 |
직원의 의무 및 교육 (1) | 2022.10.01 |
인적 자원 (1) | 2022.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