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은 효과적으로 조직되어야 하며 전문적 운영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서는 이용자와 정보원 사이에서 활동하는 중개자이다. 사서의 전문교육과 계속 교육은 적절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IFLA/UNESCO 공공도서관 선언, 1994)
- 서언
직원은 도서관 운영에 있어 절대적으로 중요한 자원이다. 인건비는 보통 도서관 예산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지역사회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지역사회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제대로 훈련받은 자발적인 직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직원의 수는 이러한 의무를 수행할 만큼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도서관 직원의 관리는 그 자체가 하나의 중요한 업무이다. 모든 직원은 도서관 서비스 정책과 명확히 정의된 의무와 책임, 적절히 규정된 고용조건, 그리고 다른 유사 직업과 경쟁력 있는 급료 등에 대하여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직원의 능력과 자질
도서관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일반적인 직무 명세서에 나타나 있는 것보다 특수한 직원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은 현장교육과 계속 교육을 통해 배우거나 또는 사전경험을 토대로 습득할 수 있다. 직원의 능력은 전통적으로 기관업무수행 및 절차와 관계가 있었지만 현재는 보다 더 테크놀로지 및 대인관계 기술과 관계가 있다. 공공도서관 직원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 능력과 자질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
- 이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능력
- 지역사회의 개인이나 단체와 협력하는 능력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지식
- 도서관 장서를 구성하는 자료와 접근 방법에 대한 지식
- 공공서비스 원칙에 대한 이해와 공감
- 효과적인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타인과의 협조 능력
- 변화를 감지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조직력
- 팀워크 및 지휘능력
- 새로운 아이디어와 그 실행을 위한 상상력, 통찰력, 개방성
- 새로운 상황에 따른 업무 수단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 정보통신 기술변화에 대한 지식
- 직원의 범주
공공도서관 직원의 범주는 다음과 같다.
- 전문 사서직, 사서 보조직, 기술직, 업무 지원직
일부 국가에서는 중간적 범주가 추가되기도 한다. 모든 범주의 직원들은 상근직원이나 비상근직원으로 임명된다. 일부 국가에서는 한 가지 직책을 두 명 이상의 직원이 나누어 수행하기도 한다. 이것은 전일근무를 할 수 없는 유경력 직원을 보유하기 위한 것이다.
- 전문사서직
사서는 문헌정보학 학위과정을 이수한 전문 직원이다. 사서는 지역사회 이용자들의 도서관과 정보 서비스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도서관 정보 서비스와 시스템의 설계, 기획, 조직, 시행, 운영,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당한다. 이들은 장서개발, 자원의 조직과 활용, 이용자가 정보를 발견하고 이용하는 데 필요한 조언 및 상담, 그리고 도서관 자원의 접근을 촉진시킬 시스템 개발을 수행한다. 사서는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정기적인 접촉을 갖는다. 이러한 기능을 완수하기 위하여, 어린이 사서, 정보관리자, 참고사서와 같이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들이 전문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다음은 사서의 임무를 나열한 리스트이다. 이것은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사서가 이 모든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도 아니다.
기획과 행정
- 지역사회의 자원 및 정보요구 분석
-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정책 입안 및 시행
- 대중을 위한 서비스 기획과 보급
- 도서관 자원을 위한 수집 정책 및 시스템 개발
- 도서관 정보서비스 시스템 관리와 운영
정보제공
- 정보검색과 제공
- 적절한 자료를 이용하여 참고 및 정보 질의에 답변
- 도서관 자원 및 정보 활용을 위한 이용자 보조
- 독자 자문서비스 제공
마케팅
- 어린이와 같은 특수 집단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개발
- 도서관 서비스 진흥
- 도서관, 서비스 그리고 직원의 고취
정보조직
- 도서관 이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개발 및 유지
- 대중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도서관과 정보 서비스 및 시스템 설계
- 도서관 자료의 분류와 편목
- 정보전문직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최신개발 주지
평가와 모니터링
- 도서관 서비스 및 시스템의 평가과 성과 측정
- 직원의 선정, 평가, 관리, 교육
시설경영
- 도서관 신축이나 리모델링, 혹은 이동도서관의 설계와 기획에 참여
장서개발
- 소장할 도서관 자료의 선택과 구입
- 이용자와 함께 독서물 개발
이용자 교육
-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 훈련 기회 제공
- 특수집단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 개발
- 준 사서직
전형적으로 준 사서직의 임무는 비전문직원과 직원스케줄 관리, 일상적인 대 공중서비스와 기술 서비스 업무, 건물 및 시설유지를 포함한다. 이들은 일반인들이 가장 빈번하게 접촉하는 유경력 직원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고도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또한 적절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직위의 사람들에게는 전문 사서직이 되기 위한 교육 및 경력개발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다.
- 도서관 보조원
보다 규모가 큰 도서관에서 도서관 보조원을 고용하며, 그 업무는 일상적인 대출, 배가, 서가 점검, 도서관 자료처리, 데이터 입력, 배열, 사무지원, 그리고 이용자를 맞이하고 안내하는 일 등을 포함한다.
- 기술직
대규모 공공도서관은 특수 기능, 이를테면 컴퓨터시스템 관리, 행정, 회계, 교육, 마케팅과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을 고용해야 한다. 기술직원은 문헌정보학보다는 각기 전문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 시설 지원직
시설지원 업무직은 수위, 청소부, 운전수, 경비원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도서관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도서관 직원의 일부로 간주되어야 한다.
출처: IFLA 공공도서관 서비스 가이드라인(개정판), C.Koontz & B. Gubbin 편, 정혜란 역
'공공도서관 > 직원교육 및 경영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도서관의 마케팅 (0) | 2022.10.03 |
---|---|
경영기법 분석 (0) | 2022.10.03 |
책임있는 경영방법 (0) | 2022.10.02 |
공공도서관의 경영 (1) | 2022.10.01 |
직원의 의무 및 교육 (1) | 2022.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