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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공공도서관 역할과 토대

자금의 출처와 관리 문제

by whydontyou 2022.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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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금의 출처

공공도서관을 지원하는 데는 다양한 재원이 사용되고, 재원의 규모는 각국의 지역적 요인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다. 

일차적인 재원은 다음과 같다. 

- 지방, 지역 혹은 중앙정부의 세입

- 지방, 지역 혹은 중앙정부의 보조금.

 

이차적 재원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할 수 있다. 

- 재단이나 개인의 기부금 

- 상업적 활동으로 얻은 수익금(예, 출판, 도서 판매, 예술품 및 공예품 판매 등)

- 이용요금으로 얻은 수익금(예, 벌금)

- 이용자 개인적 서비스에 대한 요금 부과(예, 복사기 및 인쇄기 사용료)

- 외부단체의 후원금

- 특정 목적을 위하여 발행한 복권 수익금

 

  • 이용료 부과

IFLA/UNESCO 공공도서관 선언은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 '공공도서관은 원칙적으로 무료로 운영되어야 한다.' 서비스나 회원가입에 대해 요금을 징수한 것이 공공도서관의 세입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지불능력을 공공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결정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접근을 감소시키고 또한 공공도서관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기본적 원칙에 위배된다. 일부 국가에서 도서관 회비를 받거나 특정 서비스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와 같은 요금징수는 지불할 여유가 없는 사람들의 접근을 불가피하게 제한하게 된다. 요금부과는 하나의 과도기적 상황이며, 공공도서관 재원의 항구적 특성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일부 국가에서는 대출한 도서의 반납 기한이 지난 경우 보통 이용자에게 벌금이나 요금을 이용자에게 부과한다. 이는 때때로 도서가 특정 이용자에게 장기간 집중되지 않고 원활히 유통되기 위하여 필요하다. 그러나 벌금은 개인의 도서관 이용을 억제할 정도로 책정되어서는 안 된다. 요금은 개인적인 서비스, 이를테면 복사나 프린터 이용 등에 부과될 수 있다. 이것도 역시 이용을 억제하는 수준으로 책정되어서는 안 된다. 

 

  • 기술지원 자금

공공도서관은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신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다양한 전자장비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의미하며 또한 서비스 전달이 해당 설비에 의존함을 의미한다. 효과적으로 업무수행을 지속하기 위하여 장비는 업그레이드되어야 하고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이것은 유효한 재원을 필요로 하며 기술적 장비의 업그레이드 및 대체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 오스트레일리아의 퀸즐랜드 주립도서관은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통합적 특성으로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기술의 사용에 대한 틀을 작성하였다. 

 

  • 외부 자금

사서는 공공도서관을 위한 외부자금을 발굴하는 데 있어 독창적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자금을 지원받는 일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 공공도서관의 근본적인 위상에 위배되는 일이라면, 어떠한 출처로부터의 자금도 수용해서는 안된다. 예를 들면, 상업적 기관들은 공공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보편적 본질에 위배되는 조건으로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 모든 제안서는 기록되어야 하며 수행되기 전에 모든 부서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 스페인 타라고나에 있는 공공도서관은 상업·경제 정보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하여 기업들로부터 자금을 조성한다.

* 미국의 the Chicago Public Library Foundation은 Chicago Public Library의 장서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비영리 조직이다. 이 재단은 기술도입이나 일요일 또는 저녁시간 개관과 같은 새 프로그램을 개시할 자금을 지원하였다.

 

  • 공공도서관의 관리

공공도서관은, 지역위원회나 도서관이사회에 선출직으로 뽑힌 사람들을 포함한 해당 지역사회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위원회에 의한 관리를 받아야 한다. 도서관위원회는 회의 절차에 관한 규칙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회의록은 주민들에게 공개되어야 한다. 위원회는 정기적으로 회의를 소집하고 의제, 의사록, 연간보고서 및 회계보고서를 공표해야 한다. 보통 관리기구는 도서관이 일상적인 운영보다는 정책적인 문제에 책임을 진다. 도서관장은 어떤 경우라도 관리기구의 모든 회의에 직접 참석하고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정책문서들은 항시 지역사회 주민들이 열람할 수 있어야 하고 공공도서관 개발에 지역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이 마련되어야 한다. 

공공도서관의 사서는 관리기구와 지역사회 주민 모두에게 보고서, 공청회 개최, 자문 등을 통하여 자신의 활동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관리기구에 조언을 하거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고도의 전문적 수준을 유지하여야 한다. 정책은 관리기구와 사서에 의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되지만, 이용자 혹은 잠재 이용자인 지역주민들을 정책에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일부 국가에서는 공공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식별하고 공표하는 '도서관 헌장'의 개념이 개발되었다. 이것은 공공도서관과 이용자 간의 일종의 '계약'을 수립하였다. 도서관 헌장이 이용자와 협의를 거쳐 개발된다면, 보다 큰 신뢰를 갖게 될 것이다. 

* 핀란드의 한 대학도서관은 보다 나은 서비스 경영을 위한 기술계획서를 마련하였다. 여기에 포함된 주제는 설비사용 정책, 훈련, 통신, 웹접근필터링, 1인당 컴퓨터 수와 같은 기준, 그리고 설비 대체 계획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퀸즐랜드 주립도서관은 도서관 시설과 서비스와 장서에 대한 지역사회의 효과적 접근을 위하여 최소 운영 서비스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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